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김대중 전 대통령 어록

김대중 멘토교수 입력 2021.11.03 16:43 수정 2021.11.03 16:45

김대중 전 대통령 어록

 

1. 행동하는 양심이 되자. 행동하면 그것이 옳은 일인 줄 알면서도 무서우니까 손해보니까 시끄러우니까 회피하는 일도 많습니다. 그런 국민의 태도 때문에 의롭게 싸운 사람들이 죄없이 세상을 뜨고 여러 가지 수난을 받아야 합니다. 의롭게 싸운 사람들이 이룩한 민주주의는 누리고 있습니다. 이것이 과연 우리 양심에 합당한 일입니까? 자유로운 나라가 되려면 양심을 지키십시오.

2. 최선을 다하는 인생을 살자. 그것이 바로 성공이다.

3. 목표를 정하면 10년은 한눈 팔지 말고 꾸준히 그 길을 가라. 10년만 전심 노력하면 반드시 성공의 터가 잡힌다.

4. 인생의 목표를 무엇이 되느냐 하는 것 보다 어떻게 값있게 사느냐에 두어야 한다.

5. 우리는 넘어지면 끊임없이 일어나 새 출발해야 한다. 인생은 종착지가 없는 도상의 나그네이다.

6. 모든 사람이 인생의 사업에서 성공자가 될 수는 없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인생의 삶에서 성공자가 될 수는 있다. 그것은 무엇이 되느냐에 목표를 두지 않고, 어떻게 사느냐에 목표를 두고 사는 사람의 길을 가는 것이다.

7. 내일은 젊은이의 것이다. 야망과 헌신에 찬 젊은이야말로 민족의 꿈이고, 희망이다.

8. 쓸모없는 사람은 찾아오지만 좋은 벗은 내가 찾아가서 사귀어야 한다.

9. 서생적 문제의식과 상인적 현실감각을 갖자.

10. 용서와 사랑은 진실로 너그러운 강자만이 할 수 있다.

11. 용기는 모든 도덕 중 최고의 덕이다. 용기만이 공포와 유혹과 나태를 물리칠 수 있다.

12. 진정으로 행복한 사람은 자기 양심에 떳떳하고 자기 인생이 사회와 역사를 위해서 의미 있는 것이었다고 믿을 수 있는 사람이다.

13. 받는 사랑보다 주는 사랑 속에 진정한 자아와 행복을 발견하자.

14. 사람은 가난하게 되지도 말고 지나치게 부유하게 되지도 말 일이다. 가난해도 부유해도 다 같이 돈의 노예가 된다. 알맞게 갖고 자유인이 될 일이다.

15. 의롭게 살려는 사람은 보상에서 만족을 얻으려 하지 말고 자기 삶의 존재양식 그 자체에서 만족을 구해야 한다.

16. 어느 분야에서나 성공하려면 서생적 문제의식과 상인적 현실감각을 겸비해야 한다. 무엇이 옳으냐, 무엇을 해야 하느냐 하는 원리 원칙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고 판단하되 이를 실천하는 데 있어서는 마치 장사하는 사람이 돈벌이를 하는데 지혜를 발휘하듯이 능숙한 실천을 해야 한다.

17. 정의가 강물처럼 흐르고 자유가 들꽃처럼 만발하고 통일에의 희망이 무지개 같이 떠오르는 나라를 만들 것이다.



저작권자 코리아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